엔리얼(Nreal)은 중국의 엔리얼사와 LG U+가 손을 잡고 스마트폰과 결합한 형태로 국내 시장을 진출하였고,
홀로렌즈2는 미국의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입니다.
두 제품이 비슷하면서도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홀로렌즈2(HoloLens 2)와 엔리얼(Nreal)의 가장 큰 차이점은 하드웨어 적인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엔리얼(Nreal)의 경우는 스마트폰이나 별도의 컴퓨팅에 구동부 연결하는 방식이고 대신 글라스 자체가 매우 가볍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홀로렌즈2의 경우에는 올인원 제품이라는 큰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올일원 제품이기 때문에 무겁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하드웨어 스펙면에서도 홀로렌즈 더 좋습니다.
더 자세한 사양은 아래 표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엔리얼 |
홀로렌즈2 |
|
해상도 |
1안당 풀HD 급(1920×1080) |
1안당 2K급 |
시야각 |
FOV 52도 |
FOV 52도 |
구조 |
스마트폰 + 안경 |
올인원 |
CPU |
스마트폰 |
Snapdragon 850 |
CAMERA |
5MP |
8MP stills, 1080p video |
마이크 |
2채널 |
5채널 |
Hand Tracking |
O |
O |
Eye Tracking |
X |
O (홍체인식 로그인) (시선 추적) |
6DoF(Degrees of Freedom) |
O |
O |
개발 툴 |
Unity |
Visual Studio, Unity |
엔리얼과 홀로렌즈2를 비교 하였을 때 전반적인 하드웨어 스펙, 개발 툴 등 공통점이 많이 있었음.
홀로렌즈2의 경우 올인원 제품이라는 가장 큰 장점이 있었고 하드웨어 스펙 또한 동등하거나 그 이상이였다. (지표에 없는 WIFI, 블루투스 등 )
크게 차이 나는 부분은 해상도, 카메라, Eye Tracking 등에서 엔리얼 보다 앞선 성능을 보여주고 있었다.
개발과정에서 홀로렌즈2의 경우 Visual Studio, Unity 모두를 지원하였고, 엔리얼은 Unity만 지원 하였다.
개발 문서와 개발자 가이드가 마이크로소프트가 더 잘 정리되어 있었으며, github를 기준으로 오픈소스를 비교 하였을 때 약 3.25배 더 많은 응용 예제들을 찾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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